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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활용능력 1 급"/컴활 1급 ( 필기 1 과목 )이론 요약

컴활 1급 필기 (1과목) 요약 정리

by 성공멘탈충전소 2019.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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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기억장치 ( virtualmemory )
-보조기억장치 같이 큰 용량을 기억 하는 주기억장치
-주기억장치의 용량보다 큰 프로그램 실행가능
-주소 매핑( mapping ) 작업 필요

 

캐시(Cache) 메모리
-cpu와 주기억 장치에서 처리속도를 향상시키는 역할
-빠른 정적램(SRAM)사용
-적중률 높을수록 전체시스템의 속도가 향상
-1차캐시 2차캐시가 있음


하이퍼미디어
-특정 텍스트나 다양한 미디어를 클릭하면 연결된 문서로 이동하는 문서 형식이다.
-사용자에 의해 문서의 읽는 순서가 결정되는 비선형 구조이다.
-하이퍼미디어는 하이퍼텍스트와 멀티미디어를 합한 개념이다.
-하나의 데이터를 여러 사용자가 다른 경로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동배간 처리 방식
-모든 컴퓨터를 동등하게 만들어 연결함
-유지보수,보안 어려움

 

클라이언트 / 서버 방식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모두 처리능력을 가지며, 분산처리 환경에 적합

 

* 인터럽트 : 프로그램 실행 도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재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발생된 상황을 우선 처리한 후 실행중인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 처리하는 것

 

URL(Uniform Resource Locator) 구성요소
- 프로토콜, 서버 주소, 포트 번호, 파일 경로
- URL 표기방법 -> 프로토콜://서버주소[:포트번호]/파일경로


자료 구성 단위의 크기
- 비트 (Bit) -> 니블 (Niddle) -> 바이트 (Byte) -> 워드 (Word) -> 필드 (Field) -> 레코드 (Record) -> 블록 (Block) -> 파일 (File) -> 데이터베이스(Database)

 

* 물리적 단위 : 비트(Bit) - 바이트(Byte) - 워드(Word)
* 논리적 단위 : 필드(Field) - 레코드(Record) - 파일(File) - 데이터베이스(Database)

 

컴퓨터 계산 속도 단위

㎳ (밀리 세컨드) -> μs (마이크로 세컨드) -> ns (나노 세컨트) -> ps (팸토 세컨드) -> as (아토 세컨드)

 

최초 계산기
- 에니악 (최초전자식계산기) -> 에드삭 (최초프로그램내장방식) - > 에드박 (폰노이만제작) -> 유니박 (최초상업용전자계산기)

 

클럭 주파수
- 1Hz : 1초에 1번 주기 -> 1KHz : 1초당 1000번 주기 -> 1MHz : 1초당 1,000,000번주기 -> 1GHz : 1초당 1,000,000,000주기

 

주요 문자 표현 코드
- BCD 코드 : 6비트로 구성되어 64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음. 영문 소문자를 표현하지 못함.
- ASCII 코드 : 7비트로 구성되어 128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음.
- EBCDIC 코드 : 표준 2진화 10진 코드를 확장한 코드로 8비트로 구성되어 256가지의 문자를 표현할 수 있음.
- UNICODE(유니코드) : 모든 문자 2바이트, 문자 한개 부여 값 16비트(2바이트), 최대 문자수 65,536 자

 

그래픽 기법
-디더링 :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새로운 색을 만드는 기술
-모델링 : 렌더링 하기전 수행 함, 물체의 형상을 컴퓨터 내부에서 3차원으로 표시
-렌더링 : 3차원 애니메이션 만드는 과정 중 하나로 물체의 모형에 명암과 색상 입혀 사실감 더 해줌
-안팅앨리어싱 : 계단현상 제거
-모핑 : 2개의 이미지 부드럽게 연결 (컴퓨터그래픽, 영화에서 주로 사용)
-인터레이싱 : 점점 자세히 보게하는 기법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 중앙처리장치로 사용됨
- 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가 하나의 반도체 칩에 내장된 장치
- 클럭 주파수와 내부 버스의 폭(bandwidth)으로 성능을 평가
- 작은 규모의 임베디드 시스템이나 휴대용 기기에 사용

 

SSD / HDD
SSD : 파일을 읽는 속도가 HDD보다 월등히 빠르나, 저장 용량당 가격이 HDD보다 비싼 단점이 있음.
HDD : 파일을 읽는 속도가 SSD보다 느리지만, 대용량을 저장할 때 가격이 SSD보다 훨씬 싼 장점이 있음.

 

HDD 인터페이스 : IDE, EIDE - PATA, SCSI, SATA

그래픽카드 인터페이스 : ISA, VESA, AGP

 

데이터정의어(DDL)
-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
- CREATE, ALTER, DROP

 

데이터조작어(DML)
-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처리할 때 사용
- SELECT, UPDATE, INSERT, DELETE

 

데이터제어어(DCL)
-데이터 보안, 무결성, 회복, 제어 등을 할 때 사용
- COMMIT, ROLLBACK, GRANT, REVOKE

 

제어장치( Control Unit )
-프로그램 카운트
-명령 레지스터
-명령 해독기
-부호기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연산장치(ALU)

- 제어장치의 명령에 따라 실제로 연산을 수행하는 장치
- 가산기: 덧셈
- 보수기: 뺄셈
- 누산기(ACC): 일시적으로 결과 저장
- 데이터 레지스터:연산에 사용될 데이터 기억
- 상태 레지스터: 연산 중 발생하는 상태값 기억
- 인덱스 레지스터: 주소 변경

 

하드디스크 용량 문제해결방안
- 불필요한 파일은 백업 후 하드디스크에서 삭제
- 사용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 제거
- 사용하지 않는 window 기능 제거
- 휴지통파일삭제
- 디스크 정리를 수행하여 불필요한 파일 삭제

 

RAID (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
-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한 개의 하드디스크처럼 관리하는 기술로, 중요한 자료를 다루는 서버에서 사용
- 데이터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데이터 복구에 용이하며 전송속도도 빨라짐
- 시스템 장애 시 컴퓨터를 끄지 않고 디스크를 교체할 수도 있다
- 미러링과 스트라이핑 기술을 융합해서 사용함

 

* 미러링 방식 : 데이터를 두 개의 디스크에 동일하게 기록하는 방법으로 한쪽 디스크의 데이터 손상 시 다른 한쪽 디스크를 이용하여 복구하는 방식


* 스트라이핑 방식 : 데이터를 여러개의 디스크에 나눠서 기록하는 방법으로 자료를 읽고 쓰는 시간을 단축할 수는 있으나, 디스크가 한개라도 손상되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음.


CSS(Client Side Script)

- 웹 서비스 중의 하나로 서버가 아닌 클라이언트 측의 웹 브라우저에 의해 해석되고 적용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 모델링 언어의 하나로 여러가지 표기법의 모델링 언어를 하나로 표준화한 것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 모델링 언어의 하나로 웹에서 3차원 가상 공간을 표현, 조작할 수 있는 언어

 

Java Script

- 서버에 데이터 전송 전 아이디나 비밀번호의 입력 여부 or 수량 입력과 같은 입력 사항을 확인할 때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운영체제의 목적
- 처리능력 향상 : 시스템의 생산성을 나타내는 단위로,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
- 응답 시간 단축 : 작업 의뢰 후, 시스템에서 결과가 얻어질 때까지의 시간
- 신뢰도 향상 :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처리하는가의 정도
- 사용 가능도 증대 : 시스템을 얼마나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의 정도

 

정보통신기술 용어
-와이파이(Wi-Fi) : 유선랜을 무선화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 거리에 제한이 있고 전송속도가 3G 보다 빠르며 비용 저렴
-IoT :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모은후 인터넷을 통해 개별 사물들 간에 정보를 주고 받게 하는 기술.
-Winbro :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유동적인)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
-VoIP : 음성데이터를 인터넷 프로토콜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여 통화 할 수 있게 하는 음성 통신 기술
-RFID : 제품 식별, 출입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술로 전파를 이용하여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


* 사물 인터넷 : 사람, 사물, 공간, 데이터 등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을 서로 연결시켜주는 무선 통신 기술

 

USN / 텔레매틱스 / 테더링 / 블루투스

- USN : 모든 사물에 부착된 RFID 태그 또는 센서를 통해 탐지된 사물의 인식 정보는 물론 주변의 온도, 습도, 위치정보, 압력, 오염 및 균열정도 등과 같은 환경정보를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시스템.
- 테레매틱스 : USN을 이용하여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며, 운전자에게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
- 테더링 :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를 이용하여 다른 기기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술로, 노트북과 같은 IT기기를 휴대폰에 연결하여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음.
- 블루투스 : 근거리에서 데이터 통신을 무선으로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로, 블루투스를 이용하면 핸드폰, PDA, 노트북과 같은 휴대 가능한 장치들 간의 양방향 정보 전송이 가능함

 

네트워크 운영 방식
-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독자적 처리 능력을 보유하여 분산처리 환경에 적합하다.
- 중앙 집중 방식 : 모든 데이터 처리를 중앙컴퓨터에서 전담하며, 독립적 연결(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유지 보수가 쉽다.
- 동배간 처리 방식 : 모든 컴퓨터가 동등하게 연결되어 클라이언트이면서 동시에 서버 역할이 가능하다.

 

비트맵 / 벡터

비트맵( Bitmap )
- 점( Pixel 픽셀, 화소 )으로 이미지 표현, 래스터 ( Raster ) 이미지
- 거친 표현( 계단현상 ) 때문에 안티앨리어싱 처리해야함
- 용량이 큼 , 속도가 느림
- 파일 형식 : BMP, TIF, GIF, JPEG, PNG 등
-프로그램 : 그림판, 포토샵, 페이트샵 등

 

벡터( Vector )
- 점과 점 으로 연결, 직선, 곡선을 이용한 이미지
- 매끈한 표현
- 용량이 작음, 속도가 빠름
- 파일 형식 : DXF, AI, WMF 등
-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플래시 등

 

보안 위협의 구체적 형태
- 웜( Worm ) : 네트워크 를 통해 연속적으로 자신 복제하여 시스템 부하를 높여 시스템을 다운시키는 바이러스
- 트로이 목마 ( Trojan horse ) : 프로그램 내에 숨어 있다 해당 프로그램이 동작할 때 부작용 일으킴, 자신 복제x
- 눈속임 ( Spoof ) :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처럼 속임
- 스니핑 ( Sniffing ) : 네트워크 주변을 지나다니는 패킷을 엿보고 계정,패스워드를 알아냄
- 스푸닝 ( Spoofing ) : 검증된 사람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 시도함
-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 DDOS ) : 대량 데이터를 한 곳에 집중 전송하여 방해함
- 키로거 ( Key Logger ) : 키보드상의 키 입력 캐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D, 암호, 개인 정보 빼냄
- 서비스 거부 공격(DoS:Denial of Service) : 관리자 권한 없이도 특정서버에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대량의 접속 신호를 한꺼번에 보내 해당 서버가 마비되도록 하는 해킹 기법

 

방화벽( Firewall )
- 외부의 불법 침입으로 부터 내부 정보를 보호
- 내부 -->외부로 나가는 패킷은 그래도 통과, 외부 --> 내부는 엄격히 체크 후 인증된 패킷만 통과
- 역추적 가능 ( 침입자 흔적을 찾을 수 있음 )
- 보안은 완벽한 것이 아니며, 내부로부터 온 불법 해킹은 막지 못함


인트라넷(Intranet)
- 기업 내부망

 

엑스트라넷(Extranet)
- 기업 외부망


OSI 7 계층
- 물리계층 (1계층) : 허브, 리피터
- 데이터 링크 계층 (2계층) : 스위치, 랜 카드, 브리지
- 네트워크 계층 (3계층) : 라우터, L3 스위치
- 전송 계층 (4계층) : 게이트웨이, L4 스위치
- 세션 계층 (5계층)
- 표현 계층 (6계층)
- 응용 계층 (7계층)

 

네트워크 장비
-허브(Hub) :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한꺼번에 여러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함
-리피터(Repeater) : 디지털 신호의 장거리 전송을 위해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
-브리지(Bridge) :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사용
-라우터(Router) :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간을 연결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가장 최적의 IP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함
-게이트 웨이(Gateway) :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출입구 역할을

 

TCP / IP
- 인터넷에 연결된 서로 다른 컴퓨터들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 일부가 파손되어도 ,남아 있는 망으로 통신 가능함 신뢰성이 있는 통신

 

TCP
- 메시지 송/수신자 의 주소, 정보로 묶어 패킷 단위로 나눔
- 전송 데이터 흐름 제어, 데이터 에러 유무 검사
- OSI 7계층 중 전송 계층

 

IP
- 패킷 주소를 해석하고 경로를 결정하여 다음 호스트로 전송
- OSI 7계층 중 네트워크 계층

 

TCP / IP 구성요소
- IP 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의 유일한주소
- 서브 접두사 길이 : IPv6 주소의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 위하여 IPv6수신인에게 허용하는 서브넷 마스크 부분의 길이를 비트로 표현한 것
- 서브넷 마스크 :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위해 IP수신인에게 허용하는 32비트 주소
- 게이트웨이 : 다른 네트워크와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출입구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 DNS 서버주소 : 문자 형태인 도메인 네임을 숫자로된 IP주소로 변환해 주는 서버의 IP주소를 지정한다

 

IPv4 / IPv6

IPv4 : 주소 :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 웨이, DNS 서버주소
IPv6 : 주소 : 서브넷 접두사 길이, 기본 게이트 웨이, DNS 서버주소

 

IPv4
- 8비트씩 4부분, 총 32바트 마침표(.)로 구분.
- 주소 :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 웨이, DNS 서버주소

 

IPv6
- IPv4 업글 버전
- 16비트씩 8부분, 총 128비트 콜론(:)으로 구분
- 주소 : 서브넷 접두사 길이, 기본 게이트 웨이, DNS 서버주소

 

프로토콜 기능
- 연결제어 : 연결설정 - 데이터전송 - 연결해제
- 흐름제어 : 통신망에 흐르는 패킷 수를 조정하여 시스템 전체의 안정성 유지
- 오류제어 : 전송중에 발생한 오류를 검출하고 복원
- 동기화 : 송/수신 축이 같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타이밍을 맞추는 기능

 

* 핑(Ping) : 원격 컴퓨터가 현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서비스

변환 장치

 

코덱(CODEC)

-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것

 

디지털 서비스 유니트(DSU) 

- 디지털 신호가 디지털신호로 변환하는 것


전자우편에 사용되는 프로토콜
- SMTP : 내가 메일을 전송함
- POP3 : 도착한 메일을 받는 것
- MIME :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의 내용 확인하고 실행

 

컴퓨터 세대별 특징
- 1 세대( 지공관) : 기계어사용, 하드웨어중심, 일괄처리시스템
- 2 세대( 트랜지스터 ) : 고급언어 개발, 운영체제 도입, 온라인 실시간 처리, 다중 프로그램
- 3 세대( 집적회로 ) : 시분할처리, 다중처리, OCR,OMR,MICR,MIS도입
- 4 세대( 고밀도 집접회로 ) : 개인용 컴퓨터 개발,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 네트워크, 분산처리
- 5 세대( 초고밀도 집접회로) : 인터넷, 인공지능, 퍼지 이론, 패턴 인식, 전문가 시스템 등 신기술 개발

 

웹 브라우저
- 웹 서버와 HTTP 프로토콜로 통신하여 사용자가 요구한 홈페이지에 접근하여 웹 문서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프로그램
-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동영상이나 소리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함
- 웹 브라우저를 처음 실행시킨 후부터 종료 전까지 사용자가 방문했던 웹 사이트 주소들을 순서대로 기억하여 보관(History 기능)
-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자주 방문하는 웹 사이트 주소를 관리함(즐겨찾기 기능)
- 종류 : 넷스케이프 내비게이터(Netscape Navigator), 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lorer), 모자이크(Mosaic), 핫자바(Hot Java), 오페라(Opera) 등

 

웹 프로그래밍 언어 중 서버측
- PHP, ASP, JSP

 

스크립트 언어
-ASP, JSP, PHP

 

인터넷 문서언어
-HTML, XML,SGML

 

절차 지향 언어
- BASIC, Pascal, C언어 등

 

객체 지향 언어
- JAVA, C++ 등

 

* COBOL : 사무처리용 언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부트 루틴 : 컴퓨터 시작할 때 처음 실행되는 프로그램, 전원이 입력되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작 환경을 설정함
-장치 드라이버 :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 및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가 운영체제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필요함
-C 런차임 라이브러리 : 각종 C언어의 표준 함수들을 포함하고 있는 거대한 라이브러리로, C 언어로 작석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실행 중 필요할 때 불러서 사용함

 

* 웹 브라우저 : 인터넷에 문자, 영상, 음향 등 다양한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찾아서 읽어주는 [검색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Windows 제공 기능
-OLE : 다른 여러 응용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를 현재 작성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하거나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
-선점형 멀티태스킹(Preemptive Multi-tasking) :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CPU 이용 시간을 제어하여 응용프로그램 실행 중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고, 모든 시스템 자원을 반환
-GUI(Graphic User Interface) : 아이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
-PnP(Plug & Play) :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

 

운영체제 운영방식
-일괄 처리 : 처리할 데이터를 일정시간 동안 모아서 일괄 처리함
-실시간 처리 : 처리할 데이터가 생기면 실시간으로 바로 처리함
-다중 프로그래밍 : 하나의 CPU --> 여러 개의 프로그램 동시 처리
-시분할 시스템 :
-다중 처리 : 처리 속도 상향 시킬 목적 하나의 컴퓨터 --> 여러 개 CPU 설치
-분산 시스템 : 분산된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작업을 분담하여 처리
-임베디드 시스템 :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체 장치의 일부분을로 내장되는 전자 시스템
-듀얼 시스템 : 두 개의 CPU가 동시에 같은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으로 업무의 신뢰도를 높이는 작업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수치가 크면 좋은 것
- CPU 클릭 속도 : MHz, GHz
- CPU 성능 : MPS
- 모뎀의 저송 속도 : bps, cps
- DVD-ROM 드라이브 전송 속도 : 배속
- 하드디스크 용량 : GB
- 하드디스크 회전수 : RPM
- 하드디스크 전송 속도 : MB/s

 

수치가 작으면 좋은것
- RAM 접근 속도 : ns

 

* RAM : 재충전이 필요

 

항목           DRAM          SRAM
주용도       주기억장치   캐시메모리
재충전         필요            불필요
집적도         높음             낮음
구조            단순             복잡
접근속도      느림             빠름
가격            저가            고가

 

RAM
-자유럽게 읽고 쓸 수 있음
-휘발성 메모리

 

ROM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 있음 ( 쓰기x )
-비휘발성 메모리

 

바이오스(BIOS)
-컴퓨터의 기본 입/출력장치나 메모리 등 하드웨어 작동에 필요한 명령 모아둔 프로그램
-전원이 켜지면 POST를 통해 정검 후 사용 가능한 장치 초기화
-BIOS는 ROM에 저장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 형태 펌웨어 ( 하드웨어 - 펌웨어 - 소프트웨어 )

 

펌웨어
-하드웨어 동작을 지시하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교체없이 소프트웨어 업글레이드만으로 시스템성능 높이기 위한 목적
-ROM에 반영구적 저장
-하드웨어 제어, 관리하는 역활
-기계어 처리, 데이터 전송, 부동 소수점 연산, 채널 제어, 등 처리 루틴을 가짐
-쉽게 추가 / 삭제 가능
-마이크로 프로그램이라고도 함

 

파티션
- 하나의 물리적인 하드디스크를 여러 개의 논리적인 영역으로 나눔
- 기본 파티션, 확장 파티션
- 특정 데이터만 별도 보관할 드라이브를 확보
- 하나의 하드디스트에 서로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함
- 하나의 파티션에는 한 가지의 파일 시스템만 사용가능
- 파티션을 설정한 후 데이터 저장을 위해서 포맷 과정을 거쳐야 함
- 파티션 설정:[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 관리]

 

제어판--> 프로그램
- 프로그램 제거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프로그램 제거를 통해 삭제된 파일을 복원할수는 없다
-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를 이용하면 설치된 업데이트를 제거할 수 있다.
- [Windows 기능 사용/사용 안 함(켜기/끄기)]을 이용하여 Windows에 포함되어 있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 같은 일부 프로그램 및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 [기본 프로그램 설정]을 이용하면 모든 파일 형식 및 프로토콜을 열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다

 

제어판--> 프로그램 및 속성
-Windows에 설치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변경, 제거, 복구 등 가능
-Windows가 작동하는데 영향을 안끼치고 깨끗하게 삭제댐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 ' 클릭하면 설치된 업데이트 확인, 제거, 변경 가능


시스템 속성--> 컴퓨터 이름
- 컴퓨터 이름, 작업 그룹 등 확인 및 변경과 '도메인, 작업 그룹에 가입' 마법사 실행

 

시스템 속성--> 하드웨어
-작업 관리자 : 컴퓨터에 설치되 있는 하드웨어의 종류 및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속성 변경
-장치 설치 설정 : Windows에서 장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와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의 자동 다운로드 여부를 설정

 

시스템 속성--> 고급
-성능 : 실행중인 프로그램 간의 프로세서 및 메모리의 분배 방법, 가상 메모리의 크기 등을 지정함
-사용자 프로필 : 사용자 계정과 관련된 바탕화면 설정과 기타 정보가 들어 있는 사용자 프로필을 확인하고 유형 변경, 삭제 , 복사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음
-시작 및 복구 : 운영체제가 두개 이상 설치되어 있는 경우 기본적으로 부팅되는 운영체제를 지정하거나 시스템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지정함

 

시스템 속성--> 시스템 보호
-시스템 복원의 실행, 시스템 복원에 사용할 디스크 공간 및 복원 지점을 지정함

 

시스템 속성--> 원격
-원격 지원에 대한 사용 여부 지정

 

시스템 복원
-시스템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변경사항을 시스템 복원을 이용하여 취소하고, 시스템의 설정 및 성능을 복원할 수 있다.
-전자 메일, 문서 또는 사진과 같은 개인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고 컴퓨터에 대한 시스템 변경 내용을 실행 취소할 수 있다.
-시스템 복원은 시스템 보호 기능을 사용하여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복원 지점을 만들고 저장한다.
-시스템 복원시 삭제된 파일은 복원되지 않는다

 

연결 프로그램
- 문서나 그림 같은 데이터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이다.
- 데이터 파일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있다.
- 연결 프로그램이 지정되지 않았을 경우 데이터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연결 프로그램을 선택하기 위한 대화 상자가 표시된다.
- [연결 프로그램] 대화상자에서 연결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연결된 데이터 파일도 함께 삭제되지 않는다.

 

마우스 속성
-단추 : 오른손잡이 / 왼손잡이 설정, 클릭 속도 변경, 클릭잠금
-포인터 : 모양 변경, 그림자 지정
-포인터 옵션 : Ctrl을 누르면 위치표시, 이동 자국 표시, 입력할 때 포인터 숨기기
-휠 : 한 번 돌리면 어느 정도 스크롤할 지 지정
-하드웨어 : 제조업체, 연결된 위치 등 확인, 드라이버 설정 변경


키보드 속성
-재입력 시간
-반복 속도
-커서 깜박임 속도


인쇄 작업
-인쇄 작업중 중간에 강제 종료 가능
-중단된 작업 다시 인쇄 작업 가능
-모든 인쇄 작업을 취소 가능
-인쇄 대기중 목록,작업 진행 정도 확인 가능
-문제 발생 문서도 확인 가능
-대기중 문서 삭제 가능
-대기 순서 변경 가능
-오류 문서를 다른 프린터로 전송x
-작업중 오류문서가 나오면 삭제 될때까지 인쇄 보류

 

데이별 파일 형식
- 그래픽 데이터 : BMP, WMF, TIF, GIF, JPEG, PNG, PCX, DXF 등
- 오디오 데이터 : WAVE, MIDI, MP3, AIFF, FLAC 등
- 비디오 데이터 : AVI, DVI, MOV, MPEG, ASF, DivX, H.264 등

 

* 비디오--> 속성 : 비디오 정보(길이,프레임 너비,프레임 높이,데이터 속도, 총 비트 전송률, 프레임속도) 확인 가능

 

MPEG : 동영상 압축기술에 대한 국제표준규격
AVI :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표준 동영상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필요X)
MIDI : 악기간 통신규약, 16개 이상의 악기를 동시에 연주가능

 

바이러스 종류
-연결형 바이러스 : 프로그램을 직접 감염시키지 않고 디렉토리 영역에 저장된 프로그램의 시작 위치를 바이러스의 시작 위치로 변경하는 바이러스
-기생형 바이러스 : 원래 프로그램에 손상을 주지 않고 앞,뒤에 기생하는 바이러스, 대부분 파일 바이러스에 속함
- 겹쳐쓰기형 바이러스 : 바이러스 일부가 겹쳐서 존재하는 바이러스
-산랑형 바이러스 : EXE 파일을 감염시키지 알고 같은 이름의 COM 파일과 바이러스 같이 만듬

 

인터넷 서비스
- Gopher : 메뉴 방식을 이용해 손쉽게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Archie : 익명의 FTP 사이트에 있는 FTP 서버와 그 안의 파일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두었다가 FTP 서버의 리스트와 파일을 제공함으로써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IRC : 인터넷 상에서 채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 Nslookup : 도메인 네임 서버 검색 서비스로, 도메인 네임을 이용하여 IP 주소를 찾을 수 있음
- Tracert : 인터넷 서버까지의 경로를주적하는 명령어 IP 주소와 목적지까지 거치는 경로의 수, 각 데이터 왕복 속도를 볼 수 있음

 

* Netstat : 다른 컴퓨터의 IP 주 소 및 포트 정보를 볼 수 있음

 

FTP(File Transfer Protocol)
- FTP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 존재하는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 파일의 업로드와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FTP 서버, 파일을 제공받은 컴퓨터를 FTP 클라이언트라고 한다.
- Anonymous FTP(익명 FTP)는 계정이 없는 사용자가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FTP 서비스이다. (예 :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하여 파일 다운로드)
- FTP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파일을 받고자 할 때 서버의 주소, 파일 전송 방식, 전송 받을 파일의 이름이 필요하다. 전송할 파일이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이나 그림 파일이면 Binary Mode로, 텍스트 문서면 ASCII Mode로 한다.
- 한 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는 get 명령어를, 여러 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는 mget 명령어를, 하나의 파일을 Remote 시스템에 올릴 때는 put 명령어를 사용한다.

 

망의 구성 형태
-성형 ( Star ) : 중앙에 컴퓨터가 단말기들이 1:1로 연결되어 있는 형태 ,각 컴퓨터를 허브와 점 대 점으로 연결한 형태 (별모양)
-링형 ( Ring ) : 인접한 컴퓨터와 단말기들을 서로 연결하여 양방향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통신망 형태로 통신 회선 중 어느 하나라도 고장나면 전체 통신망에 영향을 미친다. 단말장치의 추가/제거 및 기밀보호가 어려움
-계층형 ( Tree ) : 중앙 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시키고 이웃하는 단말장치는 일정 지역 내에 설치된 중간 단말장치로부터 다시 연결시키는 형태. 분산 처리 시스템 구성하는 방식. 회선 확장이 많은 경우 트래픽 과중할 수 있음
-버스형 ( Bus ) : 한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컴퓨터가 연결된 형태
-망형 ( Mesh ) : 그물 모양으로 모든 연결한 형태

 

사용권에 따른 소프트웨어 분류
-상용 소프트웨어 : 돈주고 모든 기능 사용
-셰어웨어 : 사용 기간과 일부 기능을 제한하여 정식 제품의 구입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
-프리웨어 : 무료 사용
-공개 소프트웨어 : 자유롭게 사용 수정, 재배포 가능
-알바 버전 : 베타 버전 전, 회사 내에 테스트 하는 것
-베타 버전 : 정식 으로 출시 전 .일반인에게 공개함 (테섭?)
-애드웨어 : 광고보고 무료사용(유튜브)

 

전원 관리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 : 정전시 일정 시간동안 전원 공급
-자동 전압 조절기 : 전압 변동 상관 없이 항상 일정한 출력 전압 유지
-정전압 정주파장치 : 전압과 주파수 일정 유지
-서지 보호기 : 갑작스런 전류로 손상 보호

 

채널(channel)

-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의 속도 차이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치
- 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중간에 위치해 두 장치를 연결하는 중개 역할을 담당.
- 입출력 장치의 명령 실행 지시 및 지시된 명령의 실행 상황을 점검
- CPU의 명령을 받고 입출력 조작을 개시하면 CPU와는 독립적으로 조작함


* 색인 : 파일 검색기능 향상


휴지통에 보관되지 않는 것
-프로피디스크, USB 메모리, DOS 모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것
-Shift 누르고 삭제한 경우
-속성 창에 "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 " 한 경우
-같은 이름 항목 복사/이동 작업으로 덮여쓴 경우

 

USB 전송 속도
- USB 1.0: 1.5Mbps
- USB 1.1: 12Mbps
- USB 2.0: 480Mbps
- USB 3.0: 5Gbps
- USB 3.1: 10Gbps

 

USB 단자 색상
-USB 2.0 이하 = 검정
-USB 3.0 = 파랑
-USB 3.1 = 하늘, 빨강

 

부동 소수점 연산
-실수 데이터 표현과 연산에 사용
-숫자를 부호(1비트), 지수부(7비트), 가수부(소수부)로 나누어 표현
-비트에 따라 다정도, 배정도 실수형이 있음
-고정 소수점 연산에 비해 실행 시간이 많이 걸리나 매우 큰 수나 매우 작은 수를 표현하는데 적합
-부호 비트는 양수 = 0 , 음수 = 1 표현
-지수부와 소수부를 분리하는 정규화 과정이 필요


디지털 컴퓨터 

- 숫자나 문자처럼 연속적이지 않은 데이터를 처리함

 

아날로그 컴퓨터 

-온도, 전압, 전류, 진동 처럼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를 처리함

 

하이브리드 컴퓨터 

- 아날로그와 디지털 컴퓨터의 장점을 결합하여 만든 컴퓨터

 

멀티미디어의 특징
- 디지털화 : 아날로그 데이터 ->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하여 통합 처리
- 쌍방향성 : 정보제공자와 사용자 간의 의견을 통한 상호 작용에 의해 데이터가 전달
- 비선형성 :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처리
- 정보의 통합성 : 여러 미디어 (텍스트,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를 통합하여 처리

 

전송
-베이스밴드 전송 : 디지털 데이터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원래의 신호를 그대로 직접 전송하는 방식으로 LAN과 같은 근거리통신망에 사용
-단방향 전송: 미리 정해진 한 방향으로만 데이터 전송 가능 (라디오, 텔레비전 등)
-반이중 전송: 통신하는 두 단말기가 양방향으로 통신 가능하나, 동시에 전송 불가능 (무전기 등)
-브로드밴드 전송: 광대역 통신(초고속인터넷)이란 말로 하나의 전송매체에 여러개의 데이터 채널을 제공하는 방식

 

암호화 기법
공개키
-서로 다른 키로 데이터 암호화, 복합화 함
-데이터를 암호화 할 때 사용하는 키
-비대칭 암호화, RSA
-장점 : 키가 적음
-단점 : 속도 느림 ,알고리즘 복잡, 파일이 큼

 

비밀키
-동일한 키로 데이터 암호화, 복합화 함
-복합화 키는 비밀성 유지가 중요
-대칭 암호화 기법, 단일키 암호화, DES
-장점 : 속도 빠름, 알고리즘 단순, 파일 작음
-단점 : 사용자가 많으면 키 수가 많아짐

 

정보 보안의 총족 요건
-기밀성(비밀성) : 시스템 내의 정보와 자원은 인가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이 허용, 정보가 전송 중에 노출되더라도 데이터를 읽을 수 없음
-무결성 : 시스템 내의 정보는 인가된 사용자만 수정할 수 있음, 정보의 내용이 전송 중에 수정되지 않고 전달되는 것을 의미
-가용성 : 인가받은 사용자는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음
-인증 : 정보를 보내오는 사람의 신원 확인, 사용자를 식별하고, 사용자의 접근권한을 검증
-부인방지 : 데이터를 송수신한 자가 송수신 사실을 부인할 수 없도록 송수신 증거를 제공

 

홈 그룹
-홈 그룹은 홈 네트워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홈 그룹에 참여하면 Guest 계정을 제외한 내 컴퓨터의 모든 계정이 홈 그룹의 구성원이 된다.
-모든 사람이 홈 그룹을 나가면 홈 그룹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동으로 공유되지 않는 파일과 폴더는 공유 대상 메뉴를 사용하여 개별 파일과 폴더를 선택하고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주요바로가기
-윈도우키 + L : 컴퓨터 잠금 또는 사용자 전환
-윈도우키 + R : 실행 대화상자 열기
-윈도우키 + Pause : 제어판의 [시스템] 창 표시
-윈도우키 + E : 탐색기
-윈도우키 + L : 컴퓨터잠금 / 사용자 전환
-Ctrl + A : 폴더 및 파일 모두 선택
-Ctrl + Esc : 시작메뉴
-Ctrl + Shift + Esc : 작업 관리자
-Ctrl + 마우스 휠 : 바탕 화면 마우스 크기 변경
-Alt + F4 : 사용중인 항목 닫기 또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 끝내기
-Alt + Space Bar : 활성창의 바로 가기 메뉴 열기
-Alt + Enter : 선택한 항목의 속성 표시
-Alt + Esc : 열린 항목 간 전환
-Alt + Tab : 목록을 이용한 전환

 

소프트웨어
- 응용 소프트웨어 : 사용자가 컴퓨터를 이용하여 특정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개발된 프로그램
-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셋톱박스, 휴대폰, 디지털TV, 게임기 등 거의 모든 디지털 제품에 내장되는 고부가가치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PC처럼 별도의 운영체제를 가지고 그 위에 소프트웨어를 따로 설치해 시용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자체에 ‘끼워져 있다(embed)’는 의미에서 따로 구분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 컴퓨터 전체를 작동시키는 프로그램으로, 기능에 따라 제어 프로그램과 처리 프로그램으로 구분한다. 대표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운영체제(OS)이다.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생성, 저장, 가공, 재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대부분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는 용량이 큰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을 위해 압축 기능을 제공한다. 멀미티디어 소프트웨어는 재생 소프트웨어와 저작 소프트웨어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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