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개론 요약

경영학 개론 [ 경영의 개요 : 경영학 흐름 ]

by 성공멘탈충전소 2023. 9. 18.
728x90
반응형
SMALL

 

경영의 개요

 

경영학 흐름

 

독일

독일의 경영학은 미국과 비교하면 학문적(or 상업학적) 성격이 실무적 측면보다 강했다.

 

이는 프랑스 경영학이 18세기 즈음 독일에 학문적인 성격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20세기 독일 내 상과대학이 개설되어 점차 경영학 체계를 보여주었다.

 

독일 경영학은 다양한 관점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었다. (예 : 규범, 기술, 이론 등)

 

방법논쟁에 관한 예를 들면, 경제학적 측면과 상업적 측면의 논쟁이 있었다.

 

독일 경영학은 경영학 대상, 인식과 행동에 관한 주의(主義)의 차이 등에 관한 논쟁으로 인해 점차 발전하여 나갔다.

 

 

미국

프레더릭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등은 미국 경영학의 실무적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조직 목표나 작업에서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

 

발전적 고찰

구분 내용
전통적 관리론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포드의 포드 시스템 등 기업의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한다.

-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 :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간연구와 동작연구 실시

- 포드 시스템 : 단순·규격화, 컨베이어 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대량 생산이 가능하였다.
인간관계론, 조직관리론 - 인격적인 측면에서 노동자에 대한 관심이 나타났다.

- 메이요(Mayor)는 호돈(or 호손) 공장 실험에서 임금뿐만 아니라 종업원 사기, 인간관계 등에 의해서 생산력이 증가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버나드, 사이먼 등은 인간 행동에 초점을 두어 개인과 조직의 목적이 상충될 경우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지를 연구한다.
경영관리론 - 경영과학(OR), 경영관리 방법의 체계화 등 다양한 이론들이 등장하고 발전한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