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무원 국어/국어 현대 시

공무원 국어 필수 현대시 " 1. 접동새 - 김소월 -" 해석

by 성공멘탈충전소 2019. 7. 8.
728x90
반응형
SMALL

 

https://www.instagram.com/fkslqk94/

인스타 DM 질문하기

<접동새> - 김소월 -


접동
접동
아우래비 접동 -------------------> 1연 : 접동새 울음 소리 , A A B A 구조( 접동A 접동A 아우래비B 접동A)

 

진두강 가람 가에 살던 누나는
진두강 앞 마을에
와서 웁니다.------------------->2연 : 접동새 울음 소리

 

옛날, 우리 나라
먼 뒤쪽의
딘두강 가람 가에 살던 누나는
의붓어미 시샘에 죽었습니다.---------> 3연 : 시샘에 죽은 누나

 

누나라고 불러 보랴
오오 불설워
시새움에 몸이 죽은 우리 누나는

죽어서 접동새가 되었습니다.--------->4연 : 접동새가 된 죽은 누나

 

아홉아니 남아 되던 오랩동생을
죽어서도 못 잊어 차마 못 잊어
야삼경 남 다 자는 밤이 깊으면
이 산 저 산 옮마 가며 슬피 웁니다. ------>5연 : 접동새의 한과 눈물

 

 

 * 아우래비 = 9 명의 동생들

 * 죽은 우리 누나는 = ( 긍정적 ) --->   접동새 (감정이입)

 

 

- 핵심

성격 : 전통적, 애상적(몹시 슬픔), 민요적, 향토적

제재 : 접동새의 설화(서북 지방)

주제 : 접동새가 된 죽은 누나의 한과 눈물

시적 화자 : 죽은 누나의 남동생

& 청각적 이미지로 누나의 한과 정을 나타냄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