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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요약

가족 상담 및 가족 치료 [ 보웬 가족 치료 2 : 치료 기법 ]

by 성공멘탈충전소 2022.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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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웬 가족 치료 2

 

치료 기법

 

개요

 

보웬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이 어떻게 기능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치료 대상의 범위와 치료의 기술적 측면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본다.

- 따라서 치료과정에서 독특한 치료기법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

- 주로 ‘질문하기’를 통하여 가족 성원이 자신의 딜레마를 인식하고 잘못된 관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정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치료적 삼각관계

 

궁극적으로 자아 분화는 자신과 관련된 삼각관계를 인식하고 탈삼각 화하는 것이므로, 얻어진 정보에 의하여 자신들의 삼각관계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자가 이인 체계에 합류하여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치료적 삼각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 치료자가 두 사람의 정서 과정에 말려들지 않으면서 최적의 정서적 거리를 유지하여 이인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이인 각자의 분화 수준이 높아져 그들 사이가 안정되게 되고, 결국 치료자는 아웃사이더로 나오게 되어 탈삼각 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가계도

 

가계도의 개념

- 가계도란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여러 세대의 걸친 가족의 정서 체계를 도식화하는 방법

- 가족과의 면담 과정에서 삼각관계, 정서적 단절, 핵가족의 정서 체계, 다세대 전수과정 등의 정서 과정을 살펴보면서 현재의 가족문제 정보를 조직화해 가는 것이다.

- 가계도 면담은 체계적인 질문을 쉽게 할 수 있어서 치료자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가족 자신도 체계적 관점에서 문제를 새롭게 볼 수 있게 된다.

- 전형적으로 가계도는 첫 면담에서 대부분 완성되며, 그 후 면담 과정에서 새로운 정보가 나타날 때마다 수정된다.

- 가족 성원에게 이전 세대부터의 주제, 규칙, 정서적으로 부과된 문제 등에 대해 질문함으로써 반복되는 유형을 명백히 한다.

- 가계도 작성 방법은 맥골드릭(McGoldrick)과 거슨(Gerson) 등의 보웬의 제자들에 의해 수정, 보완되어 최근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가계도 작성법

1. 가족구조를 도식화함 ­: 가족 성원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까지 생물학적, 법적으로 어떻게 관련되는지 도표로 묘사

 

2. 가족 성원에 관한 정보를 기록함 ­: 가계도의 뼈대인 가족구조를 도식화한 후에는 가족 성원의 이력(연령, 출생 및 사망 시기, 직업 및 교육수준 등), 가족의 역할(가족 성원 각자의 신체, 정서, 행동에 관한 비교적 객관적인 정보), 가족생활의 중요한 가족 사건(과도기, 인간관계의 변화, 이주, 상실, 성공 등) 등에 관한 정보를 덧붙인다.

 

3. 가족관계를 표현함 : 추론에 근거한 작업이며, 가족의 보고와 치료자의 직접적 관찰에 근거하여 각 가족 성원의 관계를 도식화하는 것으로 가족 성원 두 사람의 다양한 관계를 각각 다른 선으로 나타낸다.

 

 

가계도 작성 시 주의사항

- 치료자는 가계도를 그리는 이유를 먼저 설명해야 한다.

- 초기의 과제이므로 모든 가족 성원이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치료자는 가족으로 하여금 가계도를 그리는 경험이 부담스럽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 가계도를 그린 후 가족에 대한 각자의 견해와 느낌을 서로 나누도록 한다.

 

 

가계도에서 사용될 수 있는 질문들(Thomas, 1992)

- 양가 가족들의 적어도 3세대에 포함되는 가족 구성원들의 이름들을 말해줄 수 있나요?

- 이 사람들은 언제 태어나고, 결혼하고, 별거 혹은 이혼했나요?

- 어떤 가족 구성원이 사망했나요? 언제? 무엇 때문인가요?

- 가족 구성원들은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었나요?

- 가족 구성원들의 교육수준은 어떠했나요?

- 가족 구성원들의 문화적, 종교적, 그리고 정치적 가치는 어떠했나요? 이러한 전통들은 가족 내에서 어떻게 전수되었나요?

- 가족 구성원들은 어디에서 살았나요? 언제, 어디에서, 그리고 왜 이사했나요?

- 사람들은 가족과 어떻게 어울리나요? 누가 누구와 가까웠나요? 다른 가족 구성원과 말하지 않았던 사람이 혹시라도 있었나요? 이런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 어떤 가족 구성원이 그들이 한 것에서 매우 성공했나요?

- 어떤 가족 구성원이 알코올, 약물을 사용했나요? 체포되었거나, 정신적 문제가 있거나, 자살을 시도했거나 혹은 다른 심각한 문제를 지닌 가족 구성원이 있었나요?

- 가족 내에서 어떤 질병이 발견되었나요? 그것에 대해서 가족 구성원들은 어떻게 대처했나요?

-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예전에 일어났던 특별한 삶의 사건들에 대해서 말해 주실 수 있나요?

- 당신 가족 내에서 대대로 전수되어 내려오는 이야기들에 대해 말해줄 수 있나요?

- 당신 가족 내에서 반복되는 것처럼 보이는 가족 주제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만일 당신의 가족이 어떤 모토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요

- 만일 당신이 가족 내에서 손윗사람이었다면, 손아래 가족에게 어떤 충고를 하고 싶나요?

 

가계도를 통한 평가

- 가족 내의 상호작용과 인간관계는 일반적으로 어떤 유형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고, 가계도는 이를 예측할 수 있게 해 준다.

"­ 현재의 문제 행동이 핵가족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문제는 여러 세대에 걸쳐서 나타나는 경향이 있음 다. 따라서 가계도를 통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계속되거나 또는 변화하는 가족의 구조, 관계, 기능의 유형을 찾아볼 수 있다. "

 

- 보웬의 가족치료에서는 핵가족을 아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이해하거나 변화를 가져오는데 불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가계도를 통해서 현재의 가족뿐 아니라 과거의 가족까지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 자신의 원가족 속에서의 자신의 위치, 확대가족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도움을 준다. "

 

- 가계도를 통해 가족이 지금까지 무시해 온 가족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조직화해 갈 수 있으며, 중요한 삼각관계를 추적할 수 있다.

" 치료자는 가계도를 통해 가족체계의 주요 삼각관계를 파악하여 그러한 삼각관계 유형이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어떻게 계속되는지 살펴봄으로써 그들을 변화시킬 전략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

 

 

관계성 실험

 

중요한 삼각관계를 구조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으로, 정서적으로 가까이 가고자 하는 사람(추적자)과 도망치는 사람(도망자)을 치료하기 위한 기법이다.

 

추적자는 의사소통과 공동의 시간, 결속을 많이 요구하는 반면, 도망자는 거리를 두고 다른 일에 열중하거나 관계를 회피

 

치료자는 추적자에게 “도망자를 결코 쫓지 말라.”, “당신의 삶에서 그 사람 외에 무엇이 있는가?”를 질문하면서 정서적으로 가까워지기를 추구하는 사람이 뒤쫓는 것을 중단하도록 요구하고, 자신과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보도록 한다.

- 또한 도망자에게는 상대방의 요구를 회피하거나 도망가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험해 보게 한다.

 

결국 두 사람의 관계 변화를 위한 방법을 발견하여 이를 실제로 연습하고 실천하게 된다.

 

코칭

 

치료자가 내담자와 가족으로 하여금 직접 가족문제에 대처하는데 자신의 능력과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가족에게 어떻게 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들이 가족의 정서적 과정들과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도록 돕기 위하여 과정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을 의미

 

 

나 입장(The I-position)

 

상대방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현재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것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는가’ 대신에 ‘자신이 무엇을 느끼는가’를 말함으로써 자기 입장을 취하는 것은 상대방이 말하는 사람의 상태를 이해하게 되고, 대응적이고 악순환적인 대화에서 벗어나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시작하게 할 수 있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나 입장’을 취하도록 격려할 뿐 아니라, 치료과정에서 치료자 자신도 내담자에게 그렇게 한다.

 

다중 가족치료

 

여러 부부를 모아놓은 장면에서 한 부부를 대상으로 대화하다가 다른 부부로 넘어가 대화하는 방식으로, 부부들끼리의 상호작용을 최소화시킨다.

 

이를 통해 한 부부가 다른 부부를 관찰함으로써 정서적 과정을 배울 수 있고 객관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치환 이야기

 

비슷한 문제를 가진 다른 가족의 예를 들어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비디오, 영화 등의 자료를 사용하여 개인과 가족을 교육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내담자가 논쟁이나 방어를 하지 않고 가족 속에서 자신의 몫과 기능을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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