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상담 및 가족 치료의 종결 과정
가족 치료의 종결
치료 종결의 지표
치료목표의 달성
- 치료초기에 설정한 목표가 달성되었을 경우 종결을 준비할 수 있다.
- 합의된 목표에 근접해 있다고 생각되는 시점에서 가족과 함께 치료 중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돌이켜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가족이 자신들의 변화 정도를 이해할 수 있어 종결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가족기능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경우
- 최초에 설정한 목표는 충분히 달성되지 않았지만 치료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될 정도로 가족기능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경우 종결을 준비할 수 있다.
외부로부터의 자원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 더 이상 외부로부터의 자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종결을 생각할 수 있다.
더 이상 치료 효과가 없을 경우
- 치료자가 여러 가지 노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치료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았을 경우에도 종결을 고려해 본다.
가족이 치료에 대한 동기를 상실했을 때
- 가족이 치료에 대한 동기를 상실했거나 치료 동기가 결여되었을 때에는 종결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다.
- 치료 동기 결여의 원인으로 가족이 변화를 희망하지 않는지, 특정 성원이 변화를 바라지 않는지, 또는 치료자의 기술이나 경험 부족 등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가족이 치료종결의 의사를 밝힐 때
- 치료자가 가족에게 종결의 의사를 밝힌 그들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 중요한다.
- 우선 치료자는 아직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어떤 것인지, 어떤 목표가 달성되지 않았는지를 고려하면서, 치료자 나름대로 가족이 왜 치료종결을 원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 치료종결을 원하는 가족의 동기를 가족과 함께 찾아봄으로써, 가족이 가진 동기가 옳은 것인가를 확인할 수 있다.
- 가족이 함께 문제 현상을 고려하여, 필요하다면 새로운 치료계약을 맺음으로써 치료에 의해 얻어질 수 있는 이익을 지적한다.
치료가 현 단계에서 종결하게 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는 판단이 들 때에는 가족에게 치료를 계속하도록 적극적으로 촉구할 필요가 있음 |
- 종결이 불가피하다는 증거가 있거나 치료종결을 원하는 가족의 욕구가 치료를 계속하고자 하는 치료자의 의지보다 강하면 치료는 종결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