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SMALL
가족 상담 및 가족 치료의 종결 과정
치료 종결 방법
도입단계
치료자는 종결 예정을 이야기하며, 왜 종결 문제를 꺼냈는지를 설명한다.
종결을 계획하는 시점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왜 종결을 계획하는지의 이유를 전달함으로써, 종결에 대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정서적 반응에 대처할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회기 간격을 1주일에서 2주일이나 3주일 정도로 연장하여 상담 회기의 빈도를 줄이면서 종결을 준비할 수도 있다.
요약단계(변화 확인 단계)
상담 중에 일어난 일을 정리함으로써 치료에 관여된 모든 사람에게 성취된 변화와 성장을 확인한다.
가족이 치료과정과 가족의 현상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장기적 목표에 대하여 나누기
기존의 치료목표에 도달했는를 가족이 어떻게 아는지를 서로 나눈다.
앞으로 직면할 어려움을 예상해보고, 가족의 능력과 심리적 자원으로 그와 같은 곤란을 극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이 필요한다.
현재의 변화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 목표를 세워 과제를 수행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추후 면담
가족이 계속 변화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치료종결 시 추후면담을 하는 이유를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며, 치료종결 후 3개월이나 6개월 후 추후면담을 할 수 있다.
추후면담은 보통 상담보다는 짧게 이루어지며, 전화나 편지, 이메일 등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다.
치료자는 추후면담을 통해 가족의 근황을 듣고 그들의 성공적 대처와 노력을 축하하고 격려해준다.
조기 종결
조기종결의 이유
- 치료자와의 신뢰관계가 미흡한 경우 - 시간이나 비용 부담 - 기대했던 성과에 미흡함을 느끼는 경우 - 감정적 부담 - 상담을 방해하는 사건이나 주위 사람이 원인으로 작용 - 가족이 이사를 가야 하거나 외국에 가야 하는 등의 사정 |
치료자 대처 방법
- 조기종결을 줄이기 위해서는 초기 단계부터 치료과정의 구조화 작업과 가족과의 신뢰적인 관계 형성이 잘 되어야 한다. - 치료 회기가 끝날 때마다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게 하고 그 회기 치료목표의 달성 정도와 도움이 되는 정보를 피드백 받는 방법이 있다. - 치료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문제일 경우에는 가족에게 필요한 것과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려하여 적합한 다른 치료자를 소개해야 한다. - 가족이 조기종결을 원하는 경우, 치료자는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언제 어떤 식으로 종결하고자 하는 결정을 내렸는지 솔직히 이야기하게 한다. - 조기종결의 조짐이 보일 때 치료자는 그 의도와 이유를 파악하고 가족이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