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한국사/한국사 사료

공무원 한국사 사료집 " 광종의 정책 " 핵심 [공무원 한국사, 수능 한국사, 한국사 검정 시험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한능검]

by 성공멘탈충전소 2022. 7. 21.
728x90
반응형
SMALL

광종의 정책



과거제 실시


- 삼국 이전에는 과거의 법이 없었고 고려 태조가 처음으로 학교를 세웠으나 과거로 인재를 뽑기까지는 이르지 못하였다. 광종쌍기의 건의를 채용하여 과거로 인재를 뽑게 하였으니 이때부터 문풍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공복 제정과 칭제건원


- 광종 11년(960), 백관의 공복을 정하였다. 원윤 이상은 자삼(紫衫)으로, 중단경 이상은 단삼(丹衫)으로, … 도항경 이상은 비삼(緋衫)으로, 소주부 이상은 녹삼(綠衫)으로 하였다. 개경을 황도(皇都)라 하고, 서경을 서도(西都)라 하였다.

광종에 대한 평가

- 왕의 이름은 소(昭)다. 치세 초반에는 신하에게 예를 갖추어 대우하고 송사를 처리하는 데 현명하였다. 빈민을 구휼하고, 유학을 중히 여기며 노비를 조사하여 풀어 주었다. 밤낮으로 부지런하여 거의 태평의 정치를 이루었다. 중반 이후로는 신하를 많이 죽이고, 불법(佛法)을 지나치게 좋아하며 절도가 없이 사치스러웠다.

5조 정적평 ( 최승로 )

- 앞서 가신 다선 왕의 정치와 교화가 잘 되었거나 잘못된 것을 기록하여 조목별로 아뢰겠습니다. …이 국왕이 즉위한 해로부터 8년간 정치와 교화가 깨끗하고 공평하였고, 형벌과 표창을 남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쌍기를 등용하여 과거를 시행한 후로부터 문사(文士)를 존중하고 대우하는 것이 지나치게 후하였습니다. 이에 재주 없는 자가 외람되어 갑자기 승진하여 한 해 안에 경상(卿相)이 되었습니다. 멀리 중국 남방과 북방의 용렬한 사람까지도 특별한 예로써 접대하니, 이 때문에 젊은 문사들이 다투어 진출하고 옛 덕망 있는 사람들이 점차 쇠진하였습니다. …말년에 이르러 무고한 사람을 많이 죽였으니, 만약 광종께서 처음으로 공검(恭儉)과 절용(節用)을 생각하고 정사에 부지런하였다면 어찌 그 녹(祿)과 수명이 겨우 향년 50으로 그쳤겠습니까? 그가 마무리를 잘하지 못했던 일은 참으로 애석합니다. 더구나 경신년부터 올해년까지 16년간은 간사하고 흉악한 자가 다투어 나아가고 참소가 크게 일어나 군자는 용납되지 못하고 소인은 뜻을 얻었습니다. 마침내 아들이 부모를 거역하고, 노비가 주인을 고발하고, 상하가 마음이 다르고, 군신이 서로 갈렸습니다. 옛 신하와 장수들은 잇달아 죽음을 당하였고, 가까운 친척이 다 멸망하였습니다.

 

노비안검법

- 광종 7(956) 왕은 노비를 조사해서 옳고 그름을 분명히 밝히도록 명령하다. 이 때문에 주인을 배반하는 노비들을 도저히 억누를 수 없었으므로, 주인을 업신여기는 풍속에 크게 유행하였다. 사람들이 다 수치스럽게 여기고 원망하였다. 왕비도 간절히 말렸지만 받아들이지 않았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