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중심적 가족 치료 3
치료 기법
메시지 주기
개요
- 메시지는 ‘칭찬, 과제를 주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연결문, 과제’로 구성된다.
- 메시지 주기는 10분 정도 관찰팀과 의논하는 시간을 갖고 상담실로 돌아와 주는 것이나, 부득이 혼자 상담을 진행할 때는 5분 정도 휴식시간을 갖고 혼자 상담 내용을 정리하여 메시지를 전달한다.
칭찬
- 치료 과정에서 드러난 성공과 강점을 인정하고 작은 것이라도 긍정적인 부분들을 표현하는 것으로 가족과 치료자 간의 관계유형에 상관없이 많이 사용된다.
- 칭찬은 가족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으며 가족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해 주고, 가족의 자원과 장점, 미처 인식하지 못한 성공적 경험들을 확인해 줌으로써 목표를 성취하는데 자신감과 힘을 준다.
- 가족에 대한 칭찬은 추상적인 것보다는 면담의 내용에서 드러난 구체적인 것일 때 더욱 효과적이다.
- 칭찬은 가족의 파괴적 행동을 눈감아 주는 것과는 다르다.
연결문
- 과제나 제안의 당위성이나 배경을 설명하는 것으로 처음의 칭찬과 뒤따라 올 과제를 연결해주는 피드백의 한 부분이다.
-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를 일반화시키거나, 가족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실을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여 교육한다.
- 치료자가 가족에게 과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할 때, 가족은 과제에 대한 이해를 보다 명확히 할 수 있으며 실천의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과제 부여
- 매회 면담이 끝나면 치료자는 내담가족에서 해결중심적 관점과 긍정적 자원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한다.
- 과제는 내담자 가족이 구성한 목표와 부합해야 하고, 치료자는 가족과의 관계 형태를 고려해서 유형에 따른 각기 다른 과제 형태를 선택해야 한다.
구분 | 내용 |
고객형 과제 | - 변화를 위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행동 과제를 줌 - 이외에 필요한 경우에 따라 관찰하는 과제나 생각하는 과제를 함께 줄 수 있음 - 목표나 기적 질문에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답을 하고 예외 상황이 의도적이고 분명한 경우, 그 행동을 더 많이 하도록 하는 과제를 줌 - 기적 질문에 분명한 대답을 하고 예외 상황이 우연하게 분명히 있는 경우, 예외 상황을 관찰하고 예상하는 과제를 줌 - 기적 질문에 분명한 대답을 하나 예외 상황이 최근에 없는 경우, 날을 잡아서 기적이 일어났다고 가정하고 기적이 일어난 것처럼 행동하는 과제를 줌 |
불평형 과제 | - 관찰 과제 또는 생각 과제를 줌 - 불평형은 자신이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지만 다른 가족원의 변화를 원하는 태도를 취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부분을 관찰하는 과제를 주거나 문제 해결에 대해 생각하는 과제를 줌 - 기적 질문에 분명한 대답을 하고, 예외 상황이 의도적이고 분명히 있는 경우, 다른 사람의 예외적인 행동을 관찰하는 과제를 줌 - 기적 질문에 분명한 대답을 하고 예외 상황이 우연하게 분명히 있는 경우, 예외 상황을 관찰하는 과제를 줌 - 기적 질문에는 분명한 대답을 하나 예외 상황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다음 상담에 올 때까지 상황이 왜 더 나빠지지 않았는지 관찰하는 과제를 줌 - 기적 질문과 예외 발견 질문에 모두 불분명한 대답을 하는 경우에는 다음 상담에 올 때까지 가족 내에서 어떤 것이 달라졌는지 관찰하는 과제를 줌 |
방문형 과제 | - 방문형은 치료센터에 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었으므로 가족이 다음 상담에 오는 것 자체를 과제로 줌 - 치료자는 알고 싶어 하는 자세로 내담자를 자신의 삶의 전문가 위치에 서게 함 - 내담자의 분노 감정을 공감하고 비자발적이라도 상담에 참여한 선택을 격려하며, 상담에 필요한 요소와 목표를 알려주고 명료화함 - 내담자를 상담에 의뢰한 기관이나 사람의 의도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질문을 함 - 내담자의 현재 비자발적 상담에 대한 대안을 탐색하고, 기대되는 결과를 분명히 말함 - 내담자가 원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함 - 내담자의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행동을 찾음 |
메시지 내용과 전달 방법에서의 유의점(De Shazer & Berg, 1993)
- 가족의 말에 동의한다.
- 가족은 진실을 말하는 것으로 항상 옳다고 생각한다. |
- 가족의 목표에 동의한다.
- 긍정적인 용어로 목표를 설정한다. |
- 가족이 사용하는 단어를 모방하여 사용함으로써 가족에게 합류한다.
- 가족이 목표를 향하여 움직여 온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것이나 노력을 지적하고 칭찬한다.
- 가족의 절박한 욕구를 먼저 거론하고 목표 성취는 어려운 일을 해야 이루어지는 것임을 강조한다.
- 과제를 주는 이유와 논리적 근거를 설명한다.
- 메시지 전달 시, 권위를 가지고 신중하게 말한다.
- “가족이 문제시하지 않으면 문제로 삼지 않는다. 효과가 있으면 계속 그것을 반복하고, 효과가 없으면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라는 주요 철학을 전달한다. |
- 과제 주기에서 내담가족과의 관계유형, 목표나 기적 질문에 분명한 대답을 하는지, 예외 상황 여부, 그 예외는 우연적 아니면 의도적인지 등에 따라 과제를 다르게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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