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주제 : 교육현장에서 극심한 집단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학생을 담임하는 교육자가 자신이라고 가정을 했을 때, 어떻게 하면 피해 학생이 극복을 잘 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인가를 서술하시고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요인들을 몇 가지 제시하시오. 피해 학생의 집은 어머니가 가출하시고 아버지 혼자 겨우 일당의 노동으로 가정경제를 이어가는 환경의 학생으로 모범적으로 공부도 잘하고 선생님들께도 인정받는 학생입니다.
서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교육자가 없는 곳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하교 시간 등 교육자의 보호가 없는 시간에는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두려움과 공포가 점점 더 커지게 될 것이다. 그래서 학생을 교육자와 계속 있을 수 있게 상황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본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과 가해를 하는 학생과의 인간관계를 발전시키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그 시간 동안 학생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는 우선 최대한 가해 친구들과 떨어져 지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로는 점심시간에는 도서관에서 봉사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고 둘째로는 쉬는 시간과 청소 시간에는 교무실에서 할 수 있는 청소와 봉사 활동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등하교 시간에는 학교 입구에서는 선도부를 통해 조금이라도 안전한 등하교를 만들어 줍니다.
따돌림을 당한 학생은 굉장히 위축될 경우가 높습니다. 그래서 교육자와는 친밀감이 생기도록 노력하여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자는 지속적으로 학생을 보호할 수 있게 하고 친밀감을 자주 표현하면 집단에서 소외되더라도 버틸 수 있는 큰 힘이 되고 친밀감이 충분히 쌓으면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교육자에 말을 할 용기가 생기고 가해 학생 앞에서 기죽지 않고 피해 사실을 주변의 교육자나 어른들에게 말할 수 있게 가르칠 것입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법이 강화되어 학교랑 경찰이 협력하여 학교 폭력에 대한 일을 감시할 수 있게 되어서 가해자는 강력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리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은 이러한 법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자신 스스로 보호할 수 있고 그 상황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시키고 안정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인간관계에서 여러 명이 모이면 사회성이 아직 부족한 사람이 있고 나와 맞지 않은 사람이 이 있을 수 있고 그 사람이 실수하는 일이 있더라도 함부로 무시하거나 절대로 폭력을 가해서는 안 된다고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자신에게 큰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지도록 알리겠습니다.
결론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에게는 교육자와 가까이하고 친밀감을 주어서 소외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심리적 안정을 만들어 주고 강화된 법을 알려 기죽지 않고 주변 어른들이나 교육자에게 말하여 자기 스스로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준다.
과제를 하며 나의 느낀 점
이번 과제를 통해서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이 나라고 생각을 하고 그 상황에 심리를 간접적으로 상상하여 더욱 이해하며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이 원하는 것과 그에 맞는 해결책을 찾아보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mfPjsd6xl_FzfEF9DITW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