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주제 : 교재 5장과 6장에서 살펴본 교육 선발과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기능론 또는 갈등론의 입장에서 제시하시오.
서론
세계에서 우리나라 교육 순위는 평균적으로 2~3위라는 압도적인 순위를 가지고 있다.
높은 순위인 우리나라 교육방법이 사회계층이동에 영향이 어떤지 갈등론은 조금 뒤로 하고 기능론 주장에 손을 들어 말해 보겠습니다.
기능론적 관점
다양한 인재 선발 역할
개인 능력에만 의존하여 공정
균등한 기회와 능력에 따른 선발
차별적 보상은 사회의 안정과 지속적 발전을 위한 우수 인재 유입에 정당하다.
본론
우리나라 교육은 다른 나라와 다르게 학업능력 또는 성적의 경쟁심이 아주 심하게 나타난다. 성적을 높이기에는 자본금을 많이 사용하면 더 빠른 방법으로 성적을 올릴 수가 있다.
하지만 저의 생각은 조금 다르게 생각한다.
예를 들어 최근 SNS, 유튜브 등을 통해 흙수저에서 금수저로 삶을 살게 된 사례를 많이 보게 된다. 한 명을 소개하자면 전효진 변호사님의 공부할 때의 굉장히 평범한 사람이었다고 포기할 곳이 없어서 죽을 만큼 노력했던 사람이라고 말한다. 또 뭐가 잘났거나 뭔가 머리가 좋거나 그게 아니었고 어렸을 때부터 척박한 환경을 바꿔 봐야겠다는 생각이 너무 강했다. 첫 시험에서는 1차에서 떨어졌다고 말씀을 하시고 다시 한번 더 준비해야겠는 결심을 하고 아침 7시부터 저녁 11시까지 공부 계획을 세웠고 친구랑 같이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고 친구도 2년 동안 만난 적이 없다고 말씀하셨다. 그렇게 스스로 자신만의 능력을 키워 만들어서 사법시험에 합격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성장을 더욱더 꾸준히 한 결과 변호사와 행정법 및 헌법 강사로 활동 중입니다.
사법시험도 자본금이 있으면 더 좋은 강의 강사를 선택할 수 있지만은 어느 정도의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자본금이 아닌 자기 스스로 노력하고 꾸준히 성장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전효진 변호사님처럼 어렵지만 균등한 기회인 사법시험을 개인의 능력을 믿고 의존하여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꾸준히 노력하여 성장해서 뛰어난 인재가 되고 그 능력을 인정을 받아서 차별적인 보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결론
경쟁은 심하겠지만 개인의 능력을 계속해서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성장해 나아가면 공정한 곳에서 나 자신이 빛이 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차별적인 보상과 사회적 계층 이동도 생기게 된다. 이러한 경쟁심 때문에 우리나라에 뛰어난 인재가 더 많이 나오고 발전해 나아가면서 우리나라 교육 순위가 높게 평가가 된 것이다.
참고문헌
- 유튜브 ( 공무원 단기합격의 길, 커넥츠 공단기 )
과제 하며 나의 느낀 점
이번 과제를 통해서 기능론 또는 갈등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갈등론보다도 나 자신은 기능론에 더 긍정적인 생각이 많이 된다. 나의 노력, 관심, 도전정신 등 이러한 열정이 더 많이 생기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mfPjsd6xl_FzfEF9DITW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