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주제 : 광고 목표로서 매출 및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마케팅 실무자들의 의견차이는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 것인지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광고 목표의 기준 및 예를 들어 보시오.
서론
광고 목표로서 매출은 궁극적으로 판매를 증대하기 위해서이다. 여기서 광고를 하더라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가지고 광고를 해야 한다. 하지만 광고를 준비하기 전에는 항상 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크게는 세 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첫째로 마케팅 믹스 변수 둘째로 기간이 지나야 발생함 셋째로는 유용한 지침을 제공을 못 한다. 문제점을 더 자세히 보자면 마케팅 믹스 변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제품의 질, 패키지, 유통, 가격, 광고, 판매 촉진 등이 중 하나가 문제가 있으면 매출액에 영향을 주게 된다. 기간이 지나야 발생한다는 것은 광고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인지도가 상승하며 호의적인 태도가 보이기 시작할 때까지는 시간이 지나야만 이루어진다.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지 못 하는 것은 매출이 노력한 광고로 매출을 올렸다는 것을 확정 지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소비자 정말 이 광고 때문에 구매한 것인지 알 수가 없고, 또한 광고를 보고 온 고객이라도 그 광고가 고객에게 유용한 지침만을 제공을 못 하기 때문이다. 문제점들을 마케터는 커뮤니케이션으로 목표를 참고할 수 있다.
본론
우선 커뮤니케이션은 다양하게 사전에 등재되어있다. 첫째로 말하기, 글쓰기 등 정보를 전달을 통해 공유하는 것이다. 둘째로 컴퓨터, 전화기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다. 셋째로 자신의 아이디어, 느낌 등 상대에게 표현하며 정보를 전달하는 행동이다. 넷째로는 정보, 생각, 느낌, 뉴스 등을 통해 그대로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조하여 공유한다. 이렇게 커뮤니케이션은 확정된 정의는 없고 다양하게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마케팅 실무자는 의견의 차이가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 의견의 차이는 크게 자신의 경험과 그 상품의 자신의 연결고리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관점으로 말하자면 차별된 시각과 생각의 문제이다. 기본적으로 실무자들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잘 파악해 창조하는 능력이 필요로 한다. 또한, 현재 유행에 맞는 관심사를 파악하는 것이다 보니 수많은 정보를 끊임없이 수집해야 한다. 여기에 디자인 능력을 잘 활용하여야 하는데 사진, 촬영 등을 통해 좋은 결과물을 뽑아야 한다. 그 결과물로 인하여 공감 능력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앞서 말했듯이 서로의 경험과 시각이 달라 의견의 차이가 실무자의 의견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난다. 그리고 자신 생각과 아이디어가 뛰어나더라도 기획력이 충분하지 않다면 다른 실무자에게 무시를 당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바람직한 광고 목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문제점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실무자들은 자주 회의를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서로의 결과물을 결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개인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예를 들어 인터넷 광고를 한다고 하자. 요즘에는 네이버, 구글 등 애널리틱스라는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것을 측정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 검색을 가장 많이 하는 제품을 광고한다고 할 때 광고를 보고 구매를 하더라도 고객이 합리적인 기댓값을 받을 수 있는 결과가 나와야 한다. 여기서 추가적으로는 자신만의 경험의 토대로 상품과의 연결고리를 만들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만들되 자신이 만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잘 파악하고 제품 공감 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디자인도 가장 선호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 것이 준비되었더라도 기획력이 준비가 안 되었다면 광고의 목표에 기대하는 값을 받을 수 없다. 그래서 계획을 잘 짜서 실행해야 한다.
결론
광고의 목표는 수익을 더 많이 내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다. 수익을 많이 내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 유행, 창조성, 공감 능력, 디자인 등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마케팅 믹스, 기간, 유용한 지침의 문제점이 안 생기게 해야 한다.
과제를 하며 나의 생각
제가 블로그, SNS 등을 운용하면서 이번 과제를 통해서 저의 광고 방식과 비교하는 시간이 되었고 저에게 부족한 것과 필요한 것을 채울 수 있는 과제가 되어서 저에게는 좋은 과제가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mfPjsd6xl_FzfEF9DITW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