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주제 : 가족체계 변화가 필요한 사례(영화/소설/뉴스 등) 한 가지를 제시하고, 보웬 가족치료에서 사용하는 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자신이 치료자(코치)의 입장이 되어, 증상의 분석 및 치료 접근 방안을 기술하시오.
1. 사례 요약
이번 과제에 참고할 사례는 드라마 < 그래, 그런거야 > 이다. 이 드라마는 가족 문화가 변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대가족의 한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와 가족의 이름으로 서로 사랑하고 위로하며 갈등을 극복하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과 가치를 일깨워주는 드라마이다.
2. 증상의 분석
“며느리”는 자아분화가 낮아서 남편에게 과하게 의지하며 수행능력이 낮은 역할을 하고 있다. 보웬은 보호를 과도하게 받는 사람은 자율성이 부족하며 다른 사람과 융합되려는 경향이 있어 확고한 신념이 없고 자신감이 부족해진다. 그래서 며느리는 문제가 생기면 회피하거나 남편에게 의존하게 되어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그리고 회피를 자주 하게 되면 무기력한 상태가 찾아오기 쉽다. 며느리의 무기력함은 자식들에게도 문제가 된다. 드라마를 예로 들어, 며느리가 혼자 텔레비전을 늦게까지 보면서 애들을 재우지 않고 있는 모습을 남편이 물어보았다. “ 왜 애들을 재우지 않냐?”라고 묻자 며느리는 이렇게 답하였다. “애들이 내 말을 듣지도 않는데 뭐”라고 하며 부모 역할을 회피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음은 유 씨 가족의 삼각관계이다. 유 씨 가족은 삼각관계와 사고의 패턴을 반복한다. 삼각관계로 단결된 자는 자아가 부족하여 정서적인 영향에서 못 벗어나고 다른 사람에게 의지한다. 드라마에서 손녀는 할머니와 할아버지와 삼각관계를 만들어 갈등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손녀는 할머니가 자신에게 의존하는 것이 버겁지만 가정을 지키는 할머니를 미워할 수 없는 관계이다. 할아버지는 손녀와 할머니에게 해를 가해서 갈등하는 대상이다. 그래서 할머니가 불안을 느낀다면 손녀에게 영향을 미쳐 자아분화가 낮게 나타나 손녀도 다른 누군가에게 의존하게 된다. 이렇게 가족관에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면 삼각관계를 만들지 못한다면 자녀들은 계속 희생을 해야 한다. 또한, 자녀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옮기면서 형성하기도 한다. 그리고 고정된 삼각관계는 일반적인 삼각관계보다 더 강하게 나타난다.
다음은 유 씨 가족의 가족투사과정이다. 할아버지랑 할머니가 다툼이 있다면 손자를 끌어들이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화나는 감정을 첫째에게 가장 많이 피해가 간다. 첫째는 바쁜 시간인 아침 등교 시간에 영향을 준다. 그리고 할머니는 아침마다 텔레비전을 보는데 아이들에게는 못 보게 한다. 할아버지는 보기 싫은 물건을 보면 아이들에게 먼저 물건을 치우라며 야단을 친다. 또한, 화가 많이 날 때 눈에 보이는 아이에게 화를 내며 자신들의 불편한 감정을 아이에게 발사한다. 특히 앞서 말한 큰손녀에게는 삼각관계를 만들어 갈등상황을 같이 겪게 되고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다음 세대에도 영향을 준다.
3. 치료자(본인)로서의 치료 접근 방안
삼각관계가 형성된 곳에 치료자를 포함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게 생각이 들며 성공적인 치료는 삼각관계를 못 만들게 하는 것이 좋고 의미가 있는 관계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다. 여기서 자아분화가 낮은 사람은 자아를 높여 주어서 자신의 삶에 신념을 가지게 하여 안정적이고 독립성이 강하게 만들어 주면 심각한 갈등과 스트레스를 스스로 대처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다른 사람은 자신과 다른 것이 있다는 것을 인정할 줄 알고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이 생기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또한, 자아가 높아지게 되면 가족투사가 희미하게 되면서 희생하는 사람도 없어지면서 자식들의 불안감도 감소하게 된다.
과제를 하면서 나의 느낀 점
이번 과제를 통해서 바쁘게 사는 저에게 드라마 “ 그래, 그런거야 ”를 시청하며 문화생활을 즐기며 여유 있는 삶을 선물하는 과제가 되었으며 가족 상담 및 가족치료의 관점으로 드라마를 시청하니 더 흥미를 느끼며 과제를 했습니다. 앞으로도 더 이러한 관점을 스스로 생각하며 살아간다면 더 좋은 치료 방법을 생각하며 저의 삶에 변화를 주는 과제가 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YmfPjsd6xl_FzfEF9DITWw
댓글